FAQ

공자학원 장학생에 지원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작성자
confucius
작성일
2016-08-12 01:38
조회
2879
공자학원 장학생은 중국 교육부 산하 공자학원 총부의 장학생 모집안내(아래 참조)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 기준을 근거로 본원에서는 "공자학원 장학생 추천대상자"를 선발하여,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에 지원자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 다음 절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본원 공자학원 추천대상자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 공자학원에서 수강한 이력이 있어야 하고
2. 만 16세~35세 미만의 건강한 신체를 가진 자여야 하며
3. HSK 3급에 합격해야 하고
4. HSKK 초급 40점 이상의 점수가 있어야 합니다.

본원의 추천대상자로 선발이 되면 원광대학교 공자학원장 명의의 추천서를 발급해 드립니다.(지원 필수 서류임)

이후 절차는 본인이 지원한 중국 접수대학에서 심사를 진행하게 되고,
대학에서 합격한 자를 중국 공자학원 총부에서 심사하여 최종적으로 공자학원 장학생 합격, 불합격이 결정되게 됩니다.

즉,

1차: 원광대학교 공자학원 추천대상자로 선발
2차: 중국 접수대학 심사
3차: 중국 공자학원 총부 최종 심사

이 3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공자학원 장학생이 결정됩니다.



공자학원에는 몇명의 T.O가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장학생 추천권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선발은 추천자 중 몇명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중국으로의 어학연수를 계획하고 있다면, 지원해 볼 가치는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2016년 공자학원 장학생 모집안내를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도 공자학원 장학생 모집안내

공자학원 총부(한반)에서는 공자학원의 발전을 지향하고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널리 알리며 더 많은 중국어 교사와 중국어 인재들을 육성하기 위해 장학금제도를 설립하여 세계 각국의 학생, 학자 및 중국어 교사 등이 중국 관련대학(아래 에서는 “접수대학”으로 칭함)에서 수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 장학금 종류 및 신청 자격
2016년 공자학원 장학금 종류:
1.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2. 1년 어학연수+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3. 중국어국제교육본과
4. 1년 어학연수
5. 1학기 어학연수
6. 4주 어학연수

이상의 장학금은 만 16세~35세(중국어 교사는 45세 이하면 신청 가능하고, 대학교 본과 지원자는 20세 미만이어야 한다.), 건강상태가 양호한 중국 국적 소유자가 아닌 순수 외국국적 소지자만 신청할 수 있다.

1.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 지원 기간은 2년이며, 신청자는 반드시 학사 학위나 학사와 동등한 학력을 취득한 자이어야 한다. 신HSK 5급 180점 그리고 신HSKK 중급 50점 이상을 취득한 자이어야 하며, 졸업 후 중국어 교사 채용이 확정된 계약서나 관련 서류를 소지한 자는 우선 선발된다.

2. 1년 어학연수+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 지원 기간은 3년이며, 신청자는 반드시 공자학원이나 기타 취직기관에서 중국어 교사로 활동할 것을 서면으로 약속하는 서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학사 학위나 학사와 동등한 학력을 취득한 자이어야 하며, 신HSK 3급 180점 그리고 신HSKK 초급 60점 이상을 취득한 자이어야 한다.

3. 중국어국제교육본과
: 지원 기간은 4년이며, 신청자는 반드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취득한 자로 신HSK 3급 180점 그리고 신HSKK 중급 40점 이상을 취득한 자이어야 한다.

4. 1년 어학연수
: 지원 기간은 11개월이며, 공자학원 수강생, 중국어교사, 중문과 학생 및 신HSK 성적우수자를 모집 대상으로 하되, 중국에서 유학중인 외국인은 제외된다. 신HSK 3급 180점 그리고 신HSKK 초급 60점 이상을 취득한 자, 또는 BCT(A) 180점, BCT(말하기) 180점 이상을 취득한 자이어야 한다.

5. 1학기 어학연수
: 지원 기간은 5개월이며, 중국 유학 경험이 없어야 하며, 신HSK 2급 120점 그리고 신HSKK 초급 40점 이상을 취득한자, 또는 BCT(A) 100점, BCT(말하기) 120점 이상 취득한 자이어야 한다.

6. 4주 단기 어학연수
: 지원 기간은 4주로 어학연수를 주 목적으로 함. 공자학원 수강생, 신HSK 성적 우수자, <공자학원>잡지 클럽의 우수회원이 신청가능하다. 신청자는 신HSK 또는 BCT의 성적 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중국 유학 경험이 없어야 한다.

2016 공자학원 장학금 증서를 수여받은 “한어교”(외국 대학 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유창성 대회) 수상자는 증서에 기재되어 있는 장학금에 따라 입학 지원을 할 수 있다.


2. 전공, 접수대학 & 입학
올해에는 150개의 중국대학에서 공자학원 장학생들을 접수하며, 전공은 중국어국제교육, 중국어문학, 중국 역사, 중국 철학, 중국의약학, 중국음악, 중국무용 등이다. 접수대학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http://cis.chinese.cn)에서 조회할 수 있다.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1년 어학연수+중국어국제교육 석사, 중국어국제교육본과, 1년 어학연수, 1학기 어학연수과정은 2016년 9월 1일 또는 2017년 3월 1일에 입학할 수 있다.

4주 어학연수는 (1) 2016년 7월 15일부터 8월 14일까지 또는 (2) 2016년 12월 15일부터 2017년 1월 14일까지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 기간 외의 기간에 해당 공자학원 단독으로 연수를 하고자 한다면, 최소 10인 이상이어야 하고, 해당 공자학원(학당)은 반드시 3개월 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3. 장학금 지원내용, 기준 및 심사평가
공자학원에서는 학비, 기숙사비(식비 제외), 생활비, 종합 의료보험료 전액을 지원한다.

학비는 접수대학에서 전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며, 주로 장학생의 육성과 관리에 사용된다. 장학생들이 중국어능력평가시험(신HSK/신HSKK)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숙사비는 접수대학에서 전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며, 주로 장학생들에게 무료로 기숙사(식사 미포함)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2인실이며 학교의 동의를 거쳐 자취를 할 수도 있고, 월마다 혹은 3개월마다 기숙사비를 학교로부터 지원 받을 수 있으며, 1인 월 700위안 내에서 지급된다.

생활비는 접수대학에서 월별로 지급하며, 지급 기준은 본과학생이다.
· 1년 또는 1학기 어학연수생: 월 2500위안
· 중국어국제교육석사과정 대학원생: 월 3000위안

접수대학에서는 재학학기마다 생활비 등록을 하는데, 매월 15일(15일 포함)전에 등록하면 1개월 생활비를 지급하고, 15일 이후에 등록하면 15일분 생활비를 지급하며, 졸업 월의 생활비는 학교에서 규정한 졸업일 기준으로 15일분까지 지급된다.

또한 장학생이 재학기간(정규 방학 외) 개인 사유로 중국을 떠난 시일이 15일을 초과 할 경우 중국에 머물지 않은 기간의 생활비는 지급되지 않으며, 개인 사정으로 휴학하거나 자퇴 할 경우 생활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종합의료보험료는 접수대학에서 중국교육부 유학생의 관련규정에 따라 일률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며, 기준은 1년 1인당 800위안이다.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1년 어학연수+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 중국어국제교육본과 학생은 모두 1년마다 학습 상황 심사를 받는다. 학습 성적과 중국어능력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야 다음 해에 장학금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으며, 성적이 중간일 경우 부분장학금을 받을 수 있지만, 성적이 낮을 경우 장학금 지원을 전액 중지한다. 부분장학금은 학비, 기숙사비와 종합의료보험료만 지급되는 경우를 말한다. 1년 어학연수생과 1학기 어학연수생은 수료 전에 중국어능력평가시험에 참가해야 하며 시험 신청비용은 학교에서 부담한다.


4. 선발과정
장학생 모집은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자와 추천기관 및 접수대학은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http://cis.chinese.cn)에서 선발과정 및 장학생 선발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1. 신청자는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http://cis.chinese.cn)에서 가고자 하는 대학의 전공 및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신청자는 본인이 홈페이지(http://cis.chinese.cn) 회원가입을 통해 로그인 한 후, 인터넷 상으로 ≪공자학원장학금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관련증빙자료를 스캔하여 파일로 업로드 제출해야 한다.

2. 세계 각국의 공자학원(독자적으로 설립된 공자학당), 해외 중국어능력평가시험 시행기관. 중국 대(영)사관 교육·문화부서 및 접수대학을 추천기관으로 선정하고, 각 지역의 우수한 신청자를 선발하고 신청자의 자격 및 자료 검토하여 중국의 접수대학과 연락을 취하고, 신청자의 입학 관련 자료를 접수대학으로 발송한다.

3. 신청 자료는 공자학원 총부 장학금 담당부서의 확인을 거친 후, 접수대학에서는 신청자의 입학자격을 심사하여 자격조건에 부합되는 장학생 명단을 공자학원 총부에 제출한다.

4. 공자학원 총부는 신청자에 대한 종합평가를 진행하고 조건에 부합되는 자에게 입학을 허가한다. 공자학원 총부는 신청자료 확인 후 45일 내에 “장학금 홈페이지”에 합격자 명단을 발표한다.

5. 합격자 발표 후, 중국 접수대학은 신청자의 유학여부를 확인하고, 15일 내에 ≪입학통지서≫, ≪외국인 유학생 중국비자신청서(jw202)≫와 공자학원 장학금 증서(복사본) 및 다른 관련 서류 등 입학과 관련된 서류를 추천기관에 우편으로 송부한다.


5. 면책 조항
1. 신청자료가 부족하거나 신청조건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 일절 접수 하지 않는다.
2. 신청자료가 조작 되었거나 본인 외의 타인이 신청할 경우, 사실로 확인 될 경우 신청자격이 취소된다.
3. 개인사정으로 등록할 수 없을 경우, 등록마감일 15일 전에 서면으로 접수대학에 알리고 이유를 설명해야 하며, 이유 없이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장학생 자격이 취소된다.
4. 입학 건강검진에서 불합격하거나 중퇴, 휴학한 자는 장학생 자격이 취소된다.
6. 연락처

孔子学院总部/国家汉办 奖学金处(공자학원총부/국가한반 장학금처)
주소:北京西城区德胜门外大街129号
우편번호:100088
팩스번호: +86-10-58595727
E-mail: scholarships@hanban.org

Division of Scholarships, Confucius Institute Headquarters (Hanban)
Address: 129, Deshengmenwai Street, Xicheng District, Beijing, 100088
Fax: +86-10-58595727 E-mail: scholarships@hanban.org


첨부: 공자학원 장학금 신청서류

공자학원총부(국가한반)
2016년 1월 6일
















첨부:

공자학원 장학금 신청서류

추천기관과 접수대학은 신청자의 여권 이름, 국적 및 영구 주소에 오차가 없도록 확인해야한다. 또한 제출해야 하는 아래 자료들이 중국어본이나 영문본이 아닐 경우, 공증자료도 첨부해야 합니다.

Ⅰ. 모든 신청자들이 제출해야 할 증빙자료

1. 사진이 들어가 있는 여권 페이지 스캔본.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중국유학 기간 법적 보호자를 지정하는 법률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2. 신HSK, 신HSKK 또는 BCT, BCT(말하기) 성적 증명서. 한어교(漢語橋) 세계 중국어 말하기 대회 준우승 수상자는 한어교 우승자 상장과 “장학금 증서”를 제출해야 한다.

3. 추천기관의 책임자가 서명한 추천서(객관적으로 신청자를 평가하고 공자학원 수강생 여부와 신분을 분명하게 기재해야 한다. 중국어 교사는 근무하는 기관의 재직증명서와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Ⅱ. 학력과 관련된 증빙자료

4. 최종학력 증명서(졸업 예정 증명서)와 성적증명서

5. 중국어국제교육 석사와 “1년 어학연수+중국어국제교육 석사”는 반드시 부교수 이상의 지도교수의 추천서 2장을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졸업 후 중국어 교사 채용이 확정된 계약서나 관련 서류를 소지한 자는 우선 선발된다.

Ⅲ. 기타 자료가 요구될 경우에는 접수 학교가 직접 연락을 취하게 된다.


<참고: 이 한글본은 지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국 공자학원 총부에서 공지한 장학생 모집 안내 서류를 원광대학교 공자학원 차정화 선생님께서 번역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중문 및 영문을 기준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이 한글본으로 인하여 문제 발생 시 원광대학교 공자학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자학원 장학금 접수대학 명단(하단 사이트 참조)
孔子学院奖学金接收院校名单(2016年)
Host Institutes for Confucius Institute Scholarship

http://cis.chinese.cn/article/old/node_573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