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7년도 공자학원 장학생 신청안내

작성자
confucius
작성일
2017-03-08 20:39
조회
4737

   2017년도 공자학원 장학생 신청안내  

     공자학원 총부(한반)에서는 공자학원의 발전을 지향하고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널리 알리며 더 많은 중국어 교사와 중국어 인재들을 육성하기 위해 장학금제도를 설립하여 세계 각국의 학생, 학자 및 중국어 교사 등이 중국의 관련된 해당대학(이하 “접수대학”으로 칭함)에서 수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장학금 종류 및 신청 자격 一、资助对象、资助内容与申请条件

2017년 공자학원 장학금 종류:

1.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

2.  중국어국제교육 본과과정

3.  1년 연수과정

4.  1학기 연수과정

5.  4주 연수과정

 

이상의 장학금은 만 16세~35세(중국어 교사는 45세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하고, 대학교 본과 지원자는 만 20세 미만이어야 한다),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결격사유가 없는 중국 국적 소유자가 아닌 순수 외국국적 소지자만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내용에 따라 전액장학금과 부분장학금으로 나뉘는데 자세한 사항은 아래<공자학원 장학금 지원 내용>참고.

1.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

: 2017년 9월에 입학하고 지원기간은 2년을 초과하지 않으며, 전액장학금 신청자는 반드시 HSK 5급 210점 이상; 부분장학금 신청자는 HSK 5급 180점 이상 그리고 HSKK는 신청자 모두 중급 이상인 자이어야 하며, 졸업 후 중국어 교사 채용이 확정된 계약서나 관련 서류를 소지한 자는 우선 선발된다.

 

2. 중국어국제교육 본과과정

: 2017년 9월에 입학하고 지원기간은 4년을 초과하지 않으며, 전액장학금 신청자는 반드시 HSK 4급 210점 이상; 부분장학금 신청자는 HSK 4급 180점 이상 그리고 HSKK는 신청자 모두 중급 이상인 자이어야 하며 공자학원(학당) 수강생은 우선 선발된다.

 

3. 1년 연수과정

: 2017년 9월에 입학하고 지원기간은 11개월이며, 2017년 1월1일 이후에 중국에서 계속해서 유학중인 외국인은 제외된다.

 

3.1 재직 중인 중국어교사와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 예정자에게 중국어국제교육과정과 전액장학금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3급 270점 이상(교육 목표는 5급 180점 이상) 그리고 HSKK 성적소지자이어야 한다.

 

3.2 중국어 통번역 관련분야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중국학에 관심 있는 학생이나 학자에게 중문, 중국역사, 중국철학 고급교육과정을 제공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4급 180점 이상, HSKK는 중급 이상인 자이어야 한다. 신청국가, 신청순번, 중국어수준에 따라서 전액 장학금과 부분장학금이 지원된다.

 

4. 1학기 연수과정

: 2017년 9월이나 2018년 3월에 입학하고 지원기간은 5개월이며, 중국유학 경험이 있는 자는 제외된다.

 

4.1 재직 중인 중국어교사와 중국어국제교육전공 본과과정 예정자인 공자학원(학당)수강생 그리고 중국어전공 학생들에게 중국어국제교육과정과 전액장학금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3급 210점 이상 이어야하고 HSKK 성적소지자이어야 한다.

 

4.2 중국문화와 관련된 전공에 대한 기초가 있고 중국문화전파에 관심이 있는 자에게는 중의학 및 태극문화교육과정과 전액장학금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4.3 중국어 보급관련 전공학생과 학자들에게는 중문, 중국역사, 중국철학 교육과정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3급 210점 이상, HSKK 성적 소지자이어야 한다. 신청국가, 신청순번, 중국어수준에 따라서 전액장학금과 부분장학금이 지원된다.

 5.  4주 단기 연수과정

: 2017년 7월이나 12월에 입학하고 지원기간은 4주로 전액장학금을 제공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성적증명서를 제출하고 중국유학 경험이 없어야 한다.

5.1 재직 중인 중국어 교사에게는 중국어국제교육과정이 제공된다.

5.2 공자학원(학당) 수강생과 강사들에게는 중의학과 태극문화교육과정이 제공된다.

5.3 공자학원(학당) 수강생중 단체연수자(10명~15명)에게는 “중국어+중국가정문화체험”

과정이 제공된다.

 

. 선발과정 二、办理流程

신청자는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http://cis.chinese.cn)에서 추천기관, 희망하는 대학의 전공 및 정보를 조회하고 본인이 홈페이지(http://cis.chinese.cn)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하여 인터넷상에서 ≪공자학원장학금신청서≫를 작성한 후 기타 신청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심사과정, 종합평가 및 장학생 선발여부는 본인이 수시로 인터넷에서 조회하여 확인하고, 선발이 되면 접수대학교와 연락하여 접수대학교의 안내에 따라 입학서류를 작성하고 인터넷 상에서 장학증서를 인쇄하여 규정된 기일 안에 등록하여야한다.

공자학원 총부 장학금 담당부서에서는 입학 2개월 전에 모든 장학생 선발심사를 완료한다.

 

. 연락처三、招生工作与咨询服务

신청자는 한반 장학금 담당부서에게 자문 할 수 있다.

孔子学院总部/国家汉办 奖学金处(공자학원총부/국가한반 장학금처)

주소:北京西城区德胜门外大街129号

우편번호:100088

팩스번호: +86-10-58595727

E-mail: scholarships@hanban.org

Division of Scholarships, Confucius Institute Headquarters (Hanban)

Address: 129, Deshengmenwai Street, Xicheng District, Beijing, 100088

Fax: +86-10-58595727 E-mail: scholarships@hanban.org

 

. 첨부: ( 四、附录 )

1. 장학금 종류와 지원내용, 기준 및 심사평가

2. 공자학원 장학금 신청서류

3. 장학생 재학중 학습 성과 평가 방법 (한국어 번역본  일부 생략)

 

첨부1:

장학금 종류와 지원내용, 기준 및 심사평가

 공자학원장학금은 지원내용에 따라 전액 장학금과 부분 장학금으로 나뉘는데 전액 장학금은 학비, 기숙사비(식비 제외), 생활비(4주 연수생은 제외), 종합 의료보험료 전액을 지원하고, 부분 장학금은 학비, 기숙사비(식비 제외), 종합 의료보험료 전액을 지원한다.

 
  1. 학비는 접수대학에서 전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며, 주로 장학생의 육성과 관리에 사용된다. 장학생들이 중국어능력평가시험(HSK/HSKK)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 학비에는 교재비와 관광지입장료가 포함되지 않는다.
  2. 기숙사비는 접수대학에서 전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며, 주로 장학생들에게 무료로 기숙사(식사 미포함)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2인실이며 학교의 동의를 거쳐 자취를 할 수도 있고, 월마다 혹은 3개월마다 기숙사비를 학교로부터 지원 받을 수 있으며, 1인 월 700위안 내에서 지급된다.
  3. 생활비는 접수대학에서 월별로 지급하며, 지급 기준은
본과학생, 1년 또는 1학기 연수생 : 월 2500위안

중국어국제교육석사과정 대학원생 : 월 3000위안

3.1 장학생은 접수대학에서 규정한 등록시간에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장학생 자격이 취소된다.

3.2 접수대학에서는 재학학기마다 생활비등록을 하는데, 매월 15일(15일 포함)전에 등록하면 1개월 생활비를 지급하고, 15일 이후에 등록하면 15일분 생활비를 지급하며, 졸업 월의 생활비는 학교에서 규정한 졸업일 기준으로 15일분까지 지급된다.

3.3 장학생이 재학기간(정규 방학 외) 중 개인사정으로 중국을 떠난 시일이 15일을 초과 할 경우 중국에 머물지 않은 기간의 생활비는 지급되지 않으며, 개인사정으로 휴학하거나 자퇴 할 경우에는 생활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3.4개인사정으로 휴학하거나 자퇴 및 학교 규정을 위반해 처벌 받을 경우 접수대학에서는 휴학, 자퇴, 처벌 통보시일부터 생활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1. 종합의료보험료는 접수대학에서 중국교육부 유학생의 관련규정에 따라 일률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며, 기준은 4주 연수생은 1인당 100위안, 1학기 연수생은 1인당 400위안, 1년 이상인 경우 1년 1인당 800위안이다.
 

첨부2:

공자학원 장학금 신청서류

  추천기관과 접수대학은 신청자의 여권이름, 국적 및 현주소에 오차가 없도록 확인해야한다. 또한 제출해야 하는 모든 자료들은 중문이나 영문본이 아닐 경우, 공증자료도 첨부해야 한다.

. 모든 신청자들이 제출해야 할 증빙자료

1.사진이 있는 여권페이지 복사본.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는 중국유학기간동안 법적보호자를 지정하는 법률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2.HSK, HSKK 성적 증명서(성적 유효기간은 2년) 복사본을 제출해야 한다.

3.추천기관의 책임자가 서명한 추천서(객관적으로 신청자를 평가하고 공자학원 수강생 여부와 신분을 분명하게 기재해야 한다. 중국어교사는 근무하는 기관의 재직증명서와 추천서를 첨부해야 한다.)

. 학력과 관련된 증빙자료

4.최종학력 증명서(졸업 예정 증명서)와 성적증명서

5.중국어국제교육 석사과정은 반드시 부교수 이상의 지도교수의 추천서 2장을 첨부해야 한다. 졸업 후 중국어교사 채용이 확정된 계약서나 관련 서류를 소지한 자는 우선적으로 선발된다.

. 신청자는 본인이 직접 접수대학과 연락을 취하여 기타 자료 증빙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공자학원총부/국가한반

2017228

 첨부3 (일부분):
  1. 학습성적: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 중국어국제교육 본과과정 학생은 모두 1년마다 학습 성적에 대한 심사를 받는다. 학습 성적(평균 85점 이상)과 중국어능력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야 다음 해에 장학금의 전액 지원받을 수 있으며, 성적이 중간(평균 80점 이상, 80점 미만인 과목이 2과목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일 경우 부분장학금을 받을 수 있지만, 성적이 낮을 경우에는 장학금 지원이 전면 중단된다. 1년 어학연수생과 1학기 어학연수생은 수료 전에 중국어능력평가시험에 참가해야 하며 시험 신청비용은 학교에서 부담한다.
 
<참고: 이 한글 본은 지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국 공자학원 총부에서 공지한 장학생 모집 안내서류를 원광대학교 공자학원 차정화 선생님께서 번역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중문을 기준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이 한글 본으로 인하여 문제 발생 시 원광대학교 공자학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자학원 장학금 접수대학 명단은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에서 참조할 것!